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S-OIL, 헥사곤 선정 혁신상 수상 통해 디지털 전환 모범

헥사곤의 스마트 디지털 리얼리티 플랫폼·지능형 설계 솔루션 도입
하재인 기자 2025-09-17 22:46:25
▲왼쪽 네번째부터 파비오 요다 헥사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사장과 박주용 S-OIL 팀리더 등 양사 관계자들이 헥사곤이 주최한 ‘2025 베스트 이노베이션 어워드’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OIL

S-OIL은 17일 헥사곤 에셋 라이프사이클 인텔리전스 부문으로부터 ‘2025 베스트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헥사곤은 센서와 소프트웨어 및 자율형 기술을 결합한 디지털 리얼리티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S-OIL은 헥사곤의 스마트 디지털 리얼리티 플랫폼과 지능형 설계 솔루션을 도입해 실제 운영 현장에서 혁신을 실현한 모범 사례로 평가 받았다.

S-OIL이 도입한 스마트 디지털 리얼리티는 현실 세계의 플랜트를 디지털 트윈 환경으로 구현하는 기술이다. 울산공장에 △운영 효율성 향상 △데이터 신뢰성 강화 △중앙 집중형 데이터 관리 체계 확립 등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한 디지털 경영 체계를 구축했다.

S-OIL의 디지털 리얼리티 솔루션 구축 사업은 전사적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S-OIL은 △지능형 P&ID 기반의 표준화와 신뢰도 향상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시각화 및 운영 최적화 △엔지니어링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원스톱 포털 개발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S-OIL 관계자는 “헥사곤의 스마트 디지털 리얼리티 환경에서 설계 데이터의 디지털 트윈이 운영 환경으로 이어지는 생애 주기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모범 사례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8월 중간은 하지로부터 약 50여일이 지난 시점이다. 따라서 그만큼 해의 고도와 열기도 낮아진다. 아침과 …
가을의 전령사
한여름이 되면 그 동안의 강렬한 햇볕으로 대지가 충분히 달궈져 그 열기가 더 이상 땅으로 흡수되지 못…
‘열대야(熱帶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