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삼성운용, ‘KODEX 금융고배당TOP10’ ETF 신규 상장

커버드콜 없이 주가 상승 온전히 반영…10개 종목 엄선
이현정 기자 2025-08-12 16:11:19
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이 주주환원 확대와 실적 성장이 기대되는 금융주에 집중 투자하는 ‘KODEX 금융고배당TOP10’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상품은 금융지주사, 은행, 증권사 등 고배당 성향이 뚜렷한 금융주 가운데 엄격한 재무 요건을 통과한 10개 종목에 선별적으로 투자한다. 편입 종목들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배 미만인 종목들로만 구성했다. 

또한 금융고배당TOP10 지수의 최근 5년 평균 배당수익률은 연평균 6%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코스피 대비 3배 이상의 배당수익률이다. 

금융주는 배당소득 분리과세 정책의 대표적인 수혜주로 분리과세 기준인 배당성향 40%까지 배당이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KODEX 금융고배당TOP10은 지난해 12월 상장했던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과 같은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면서도 커버드콜 전략을 제외해 주가 상승 시 수익을 온전히 따라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존 상품인 KODEX 금융고배당TOP1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연초 이후 수익률 40.9%를 기록했고, 올해 들어 개인이 2천333억원을 순매수했다. 

KODEX 금융고배당TOP10은 월중 배당을 하는 ETF로 매월 15일 기준 배당금을 지급한다.

이대환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금융주의 호실적과 함께 상법개정, 분리과세 등 정책적인 요인들까지 더해져 금융주가 고배당 투자의 대표주가 됐다”며 “금융주 중에서도 엄격한 선별 기준을 통과한 10종목에 KODEX 금융고배당TOP10으로 투자 가능하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강남의 풍속도 

강남의 풍속도 

‘밤비 내리는 영동교를 홀로 걷는 이 마음, 그 사람은 모를꺼야 모르실 거야, 비에 젖어 슬픔에 젖어 눈물에 젖어, 하염없이 걷고 있네 밤비 내리는
의료 개혁과 지대추구

의료 개혁과 지대추구

“왜 의대 정원 문제는 매번 이렇게 시끄러울까?”경제학자라면 아마 이렇게 답할 것이다. “그건 지대추구행위(rent-seeking) 때문이야.”최
비 갠 날의 오후, 서울

비 갠 날의 오후, 서울

며칠 사이 서울에도 큰비가 내렸다. 옛 같으면 큰비가 내리면 중랑천이 범람해 성수동과 상계동이 물에 잠기고, 곳곳이 물속에 첨벙이는 모습이 보일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