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경영환경 악화’ 상호금융업계, 부동산·건설업종 대출 충당금 상향 유예 건의

농협중앙회 대의원 조합장 292명 건의문도 제출
이현정 기자 2025-11-19 16:33:03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상호금융업권 간담회에서 여영현 농협중앙회 상호금융대표이사(오른쪽)가 금융위원회 안창국 상임위원에게 부동산·건설업 대손충당금 상향시기 유예를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제공

상호금융업권이 경영 환경 악화에 따라 충당금 상향 적용 시기를 올해 말에서 내년으로 유예해 줄 것을 건의했다.

상호금융업권은 금융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 부동산 및 건설업종 대출에 대한 대손충당금 상향 시기 유예를 공식 요청하며 5대 상호금융 중앙회장이 연서한 공동 건의문과 농협중앙회 전국 대의원 조합장 292명의 건의문을 지난 14일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상호금융업권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와 경기 침체로 연체율이 최근 20년 내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경영 여건이 어려운 상황 속에 충당금 강화 제도가 연착륙될 수 있도록 올해 말로 예정된 충당금 130% 상향 적용 시기를 내년으로 유예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등 5대 상호금융 대표이사가 참석해 업계 충당금 상향 유예 건의와 함께 연체율과 자본 적정성 등 건전성 관리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일반적으로 온대지역에서 식물은 봄에 날씨가 따뜻해 땅이 풀릴 때 소생해, 여름에 작열하는 햇빛과 풍부…
원숙의 시절
8월 중간은 하지로부터 약 50여일이 지난 시점이다. 따라서 그만큼 해의 고도와 열기도 낮아진다. 아침과 …
가을의 전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