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금융 사각지대 해소’ 신한銀, 우즈베크·네팔어 서비스 확대

외국인 고객 증가 추세 반영…은행권 최다 12개 언어 상담체계 구축
이현정 기자 2025-11-24 14:22:06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이 금융 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섰다.

신한은행은 외국인 고객의 금융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외국어 상담센터에 우즈베크어와 네팔어 상담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센터는 외국인 고객 전용 전화 상담 채널로 해외송금과 계좌 개설, 모바일뱅킹 이용 등 주요 금융업무 상담을 제공한다. 

전국 영업점의 창구 직원과 외국인 고객 간 실시간 통역도 지원해 한국어 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고객의 금융 거래를 돕는다.

신한은행은 최근 우즈베키스탄과 네팔 국적 외국인 근로자의 국내 유입이 증가해 모국어 기반 금융상담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 외국어 상담센터는 12개 언어(영어‧일본어‧중국어‧베트남어‧몽골어‧태국어‧ 러시아어‧캄보디아어‧필리핀어‧인도네시아어‧우즈베크어‧네팔어) 상담을 제공해 은행권 중 가장 폭넓은 외국어 상담체계를 갖추게 됐다.

신한은행은 외국인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외국인 신용대출 이용 고객 대상 주요사항 추가 안내 서비스인 ‘AI 음성봇 대출 사후 안내 서비스’ △계좌 신규 외국인 고객 대상 서비스 개선의견 조사 ‘외국인 고객 케어서비스’ 등도 운영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담 서비스 확대는 외국인 고객이 언어 장벽 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라며 “외국인 고객의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일반적으로 온대지역에서 식물은 봄에 날씨가 따뜻해 땅이 풀릴 때 소생해, 여름에 작열하는 햇빛과 풍부…
원숙의 시절
8월 중간은 하지로부터 약 50여일이 지난 시점이다. 따라서 그만큼 해의 고도와 열기도 낮아진다. 아침과 …
가을의 전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