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우리銀, AI 스마트워크 혁신…‘M365 코파일럿’ 도입

반복 업무 줄이고 금융 서비스 품질 향상
이현정 기자 2025-11-26 16:31:36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업무용 인공지능(AI) 도우미를 도입해 스마트워크 혁신에 적극 나섰다.

우리은행은 26일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Copilot)’을 도입해 AX(AI Experience) 기반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혁신은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 고객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다.

우리은행은 그동안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코파일럿의 유스케이스(Use Case)와 체험형 교육을 진행해왔다. 

지난 25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임직원 오픈식에는 직원 500여 명이 참석해 스마트워크 도입에 따른 업무 변화와 기대 효과 등을 논의했다.

코파일럿은 워드, 엑셀, 팀즈 등 마이크로소프트 주요 앱과 함께 작동하는 AI 기반 생산성 도구로 문서 작성·데이터 분석·업무 소통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포춘(Fortune)지가 500대 기업 90%가 사용하고 있는 ‘AI 디지털 동료’로 선정하기도 했다.

우리은행은 우선 550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코파일럿 서비스를 적용해 불필요한 반복 업무를 줄이고 고객 상담, 금융 솔루션 제공 등을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금융위원회의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에 따라 7월 혁신금융서비스 지정과 10월 금융보안원의 보안평가를 완료한 바 있다.

보안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데이터 암호화, 정보유출방지(DLP)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적용해 개인정보와 중요 정보의 유출을 원천 차단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코파일럿 도입을 통해 임직원들이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이러한 변화가 고객에게 더 빠르고, 더 정확하며 더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일반적으로 온대지역에서 식물은 봄에 날씨가 따뜻해 땅이 풀릴 때 소생해, 여름에 작열하는 햇빛과 풍부…
원숙의 시절
8월 중간은 하지로부터 약 50여일이 지난 시점이다. 따라서 그만큼 해의 고도와 열기도 낮아진다. 아침과 …
가을의 전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