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경부고속도로처럼 AI고속도로 짓자"‥대통령 AI 데이터센터 첫 현장 방문

AI 대전환 성공 이끌 것" 강조
SK, 1GW 국내 최대 센터 구축
SK 마중물 역할에 높은 평가
SK·삼성·LG·네이버·카카오 총출동

조시현 기자 2025-06-20 21:12:22
이재명 대통령, 울산 AI 데이터 센터 출범식 세리머니.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첫 일정으로 20일, 울산 AI 데이터센터 출범식에 참석해 AI 기업 육성 의지를 다졌다.
 
이 대통령은 지금 대한민국은 새로운 시대로 가는 기로에 서 있다며, 경부고속도로처럼 AI로 대한민국 성공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본격적으로 첨단산업 육성에 100조를 투입하겠다는 공약에 직접 드라이브를 걸고 나선 것이다.

특히 이 대통령은 지금의 대한민국은 깔딱고개를 넘는 중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거라고 진단했다.
대통령, AI 제품·서비스 시연 참관. 연합뉴스

그러면서 기업인들이 AI 첨단시대에 세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해줄 거라 믿는다며, 기업에 힘을 실어줬다.

과거 박정희 정부에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했듯이, AI 고속도로를 구축해, 한국을 아시아 제1의 AI 허브로 만들자고 역설했다.
 
대통령은 AI 데이터센터가 울산에 처음 설립된 점도 평가하면서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재명 대통령, 최태원 SK 회장과 악수. 연합뉴스

이에 최태원 SK 회장은 "제일 요긴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정부의 각 부처가 사용할 AI 애플리케이션을 발주함으로써 명실공히 현재 정부가 'AI 정부화'가 되는 필요성이‥" 라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네이버 기업인 출신을 AI 수석에 임명했다.

이재명 정부는 또 이공계 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며 과학 기술 인재 양성에 나서는 등, AI 산업 강국을 만들기위한 핵심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일반적으로 온대지역에서 식물은 봄에 날씨가 따뜻해 땅이 풀릴 때 소생해, 여름에 작열하는 햇빛과 풍부…
원숙의 시절
8월 중간은 하지로부터 약 50여일이 지난 시점이다. 따라서 그만큼 해의 고도와 열기도 낮아진다. 아침과 …
가을의 전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