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산업리뷰] 고전 면치 못하는 LCC 항공사들, 한국만의 이유 따로 있다.
2024-10-15

전 세계적으로 바다의 약 80%가 깊이가 60m 이상으로, 이는 고정식 해상풍력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지역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이러한 심해 지역에서 설치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전력 생산 잠재력을 갖고 있다. 특히, 풍력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 부유식 해상풍력은 전 세계 에너지 전환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KDI 경제정보센터에 따르면 해상풍력 시장은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성장 중이다. 국내에서는 약 124.5MW(메가와트) 해상풍력이 상업 운전 중이며 2030년까지 12GW(기가와트)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의 경우 2040년까지 80GW로 보급이 확대되면서 전체 해상풍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1%로 상승할 전망이다.
해상풍력은 세계적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분야에서 핵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 배출 감소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목표가 되면서, 해상풍력은 더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부유식 해상풍력은 더 강한 바람을 활용해 전력 생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주요 해상풍력 국가들이 이를 통해 재생 에너지를 확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2024년 국제해양플랜트전시회에서 자체 개발한 해상풍력 부유체로 미국선급(ABS) 인증을 받았다. 이 모델은 15MW급 중심형과 18MW급 편심형 부유체로 나뉘며, 특히 동해와 같은 강풍 지역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15MW급 모델은 반잠수식 구조로 설계되어, 부유체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물의 저항을 줄여 효율을 높인다. 한편 18MW급 모델은 더 큰 발전 용량을 지원하며, 한국의 풍력 발전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은 이러한 기술을 통해 한국 해상풍력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해양에너지사업본부장 원광식은 "이번 부유체 개발로 인해 국내 해상풍력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한국이 아시아 해상풍력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한화오션, 해상풍력 설치선(WTIV) 4척 수주
한화오션은 부산에서 열린 국제해양플랜트전시회에서 해상풍력 설치선(WTIV)을 비롯한 해양 설비를 선보였다. 한화오션의 WTIV는 15MW급과 20MW급 대형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4척을 수주했다. 특히, 깊은 바다에서도 대형 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기술력은 해상풍력 발전의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드릴십 또한 깊은 바다에서 시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해상 에너지 자원의 효율적인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한화오션은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글로벌 해양 에너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울산 앞바다에 건설중인 에퀴노르 해상풍력
노르웨이의 에퀴노르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선두 주자로, 울산 앞바다에서 최대 750M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에퀴노르는 노르웨이에서 검증된 부유체 기술을 바탕으로 울산과 같은 강한 태풍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를 개발했다.
에퀴노르의 해상풍력 담당자인 아스트리드 에크세트는 “부유식 해상풍력은 해양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큰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특히 한국과 같은 풍력 자원이 풍부한 나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부유식 해상풍력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노르웨이의 하이윈드 탐펜 프로젝트는 88MW의 발전 용량을 보유하며, 세계 최대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로 자리잡고 있다. 영국도 2050년까지 부유식 해상풍력을 통해 전체 전력의 절반 이상을 충당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2만 9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미국 또한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2035년까지 15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태평양 연안 지역에서 대규모 전력을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풍력 에너지 협의회(GWEC)는 "부유식 해상풍력은 전 세계적으로 해상풍력 발전의 중요한 돌파구가 될 것이며, 특히 심해에서의 전력 생산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 부유체 기술은 기후변화 대응과 재생에너지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발전과 함께 부유식 해상풍력은 더 많은 국가에서 도입되어 청정 에너지 공급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들이 이 기술을 적극 도입함에 따라,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함께 강화될 것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앞으로도 전 세계 에너지 전환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더 많은 국가들이 이를 통해 청정 에너지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