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금호건설 신용등급 전망 ‘안정적→부정적’ 하향

한기평은 “수익성 저하 등에 따른 현금흐름 약화로 재무 부담↑”
권태욱 기자 2024-05-10 10:14:21
한국기업평가는 신용등급 ‘BBB-’의 금호건설 등급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한다고 10일 밝혔다.

한기평은 “수익성 저하, 운전자본투자 등에 따른 현금흐름 약화로 재무 부담이 확대됐다”며 “단기간 내 수익성 개선 여력이 제한적이고 예정 사업 분양성과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금호아시아나 계열사로서 불안정한 대외 신용도와 상대적으로 낮은 주택사업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할 때 금호건설의 예정 수주 프로젝트 원가율이 단기간 내 큰 폭으로 개선되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한기평은 “금호아시아나그룹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력 계열사로서 유사시 지원 주체로 기능할 수 있다”면서 “금호고속의 재무구조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호건설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18억 419만원으로 전년대비 61%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2천176억2602만원으로 8.3%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7억9천311만원으로 96.2%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산 위에 올라 보면 서울 시내에 회색 블록을 얹어 놓은 듯 아파트가 하나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이 점점 길고 더워지는 요즘 현상을 보면 도시의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은 여러 가지로 한국과 닮았다.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국토의 형상은 물론 식민지를 겪은 역사가 그렇다. 한자권 영향의 유교적인 풍속과 벼농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