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DL이앤씨, 안산~시흥 연결도로 기초공사 마무리…상판 올려

착공 2년2개월만에…2027년 5월 준공
개통땐 화성~안산 최대 40분 단축
세계 여섯 번째 현수교 기술 자립 성공
권태욱 기자 2025-04-23 14:33:53
송산~시화 연결도로. DL이앤씨

DL이앤씨는 송산그린시티~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 연결도로의 주 교량인 하모니 브리지(가칭)에 첫 번째 상판을 올렸다고 23일 밝혔다.  

교량 상판은 자동차나 사람이 지나다니는 도로나 보도를 설치하는 구조물로, 기초 공사가 끝났음을 의미한다.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한 이 사업은 송산그린시티(경기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와 시화MTV(경기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를 잇는 총 길이 2천830m의 도로 신설 공사다. 왕복 4차로로, 시화호 한가운데를 가로지른다. 1천165m 길이의 하모니 브리지도 이 구간에 함께 들어선다. 

공사 금액은 2천354억 원이며 DL이앤씨가 시공을 맡아 2023년 2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은 37%다. 2027년 5월 준공 예정이다. 

하모니 브리지는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 사업의 핵심 공정으로 꼽힌다. DL이앤씨는 이 교량이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주탑이 하나인 1주탑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했다. 

사장교는 주탑에 고정된 케이블이 상판을 지지하는 구조다. 주탑은 아파트 30층 높이인 85m까지 올라간다. 

시화호로 단절된 화성시와 안산시가 직접 연결되면서 이동 시간 단축 및 주변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하모니 브리지를 이용하면 송산그린시티에서 시화MTV까지 약 5분이면 갈 수 있다. 기존 시화교를 타는 것보다 최대 40분 정도 단축할 수 있다. 하모니 브리지 양쪽으로 이어진 화성 공룡알 화석 산지와 시화MTV 거북섬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2013년 전남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이순신대교를 개통하며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에 성공했다”며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는 단순한 교량 건설의 차원을 넘어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고 산업과 생활의 기반을 확장하는 프로젝트로 랜드마크 교량을 짓는다는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향후 2~3년내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난 영향으로 집값 상승 우려가 있다고 한다. 특히 차기 정부가 현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을 이어서 시행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