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삼성전자,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

1Way 카세트형 시스템에어컨 신모델 출시
하재인 기자 2025-06-12 20:31:38
태국 방콕에 위치한 삼성전자 매장에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1Way 카세트 제품이 전시된 모습.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Way 카세트형 시스템에어컨 신모델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1Way 카세트형 무풍에어컨은 높이 135㎜의 디자인이 특징인 가정용 시스템에어컨이다. 내장형 와이파이 탑재로 별도의 와이파이 키트를 구매하지 않고도 ‘스마트싱스’와 ‘빅스비’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앱에 연결해 ‘AI 절약 모드’를 사용하면 에너지 소비전력을 최대 20%까지 절약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사용하면 실내 온∙습도 조절 등 다양한 에어컨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냉매는 R32를 적용했다. 기존 냉매인 R410A에 비해 지구온난화지수(GWP)가 약 32% 낮은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서 프리미엄 주거 단지부터 공공 시설, 고급 리조트, 호텔 등 대규모 시설 중심으로 B2B 냉난방공조 솔루션 사업도 전개 중이다.

공간과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한 다양한 에어컨 제품도 동남아 시장에 공개하고 있다. 판매하는 모델은 △단일 방향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1Way 카세트 △네 방향으로 공기를 내보내는 4Way 카세트 △원형 패턴으로 전방위로 공기를 내뿜는 360 카세트 등이다.

지난해 동남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시스템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이 중 1Way 카세트 모델의 판매량은 35% 이상 증가했다.

최근 삼성전자는 필리핀 마닐라 고급 주거∙상업 지역에 위치한 '럭셔리 레지던셜 타워' 시설에 1Way 모델 약 1,000대와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S2’·‘DVM S Mini’ 400여 대 등을 공급했다.

인도네시아 발리의 사누르 해변에 위치한 '발리 비치 호텔'에는 1Way 카세트, 360 카세트, 덕트형 모델 700여 대와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S' 100여 대 등 공간 맞춤형 냉방을 제공했다.

최항석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스마트한 연결 경험과 콤팩트한 디자인,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남아 시스템에어컨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며 “동남아에 이어 글로벌 전 지역 공조 사업을 한층 더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산 위에 올라 보면 서울 시내에 회색 블록을 얹어 놓은 듯 아파트가 하나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이 점점 길고 더워지는 요즘 현상을 보면 도시의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은 여러 가지로 한국과 닮았다.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국토의 형상은 물론 식민지를 겪은 역사가 그렇다. 한자권 영향의 유교적인 풍속과 벼농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