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재건 노사 합의 도달

광주1공장 부분 복구·함평 신공장 고용보장 등 합의
하재인 기자 2025-07-31 00:06:49
김명선 금호타이어 생산기술총괄 부사장(왼쪽)과 황용필 금호타이어지회 대표 지회장이 노사 특별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는 광주공장 재건에 대한 노사의 최종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광주공장 가동 및 신공장 이전은 구성원의 고용보장을 전제로 추진된다.

광주공장 가동은 화재피해가 없는 1공장 설비를 보완한다. 올해 안에 1일 6000본 생산 수준으로 우선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1공장 가동 및 생산능력 확보를 위한 설비도 투자한다. 설비 구축 기간이 장기화되는 고무 및 반제품 부족분은 곡성공장 및 사외에서 공급받아 생산한다.

함평 빛그린산단에 조성되는 신공장은 합의 이후 구체적인 건설절차를 진행한다.

1단계로 연 530만본 생산을 위한 공장은 2027년 말까지 건설한다. 2028년 1월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광주공장 부지를 매각할 경우 1공장은 함평신공장으로 이전하고 2단계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고용보장에 대해서는 현재 구성원에 대한 고용을 보장한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화재와 관련해 피해를 본 주민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그동안 지원해주신 관계기관과 시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최종 이전까지 부지 매각 등 해결할 과제가 많지만 재건 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산 위에 올라 보면 서울 시내에 회색 블록을 얹어 놓은 듯 아파트가 하나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이 점점 길고 더워지는 요즘 현상을 보면 도시의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은 여러 가지로 한국과 닮았다.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국토의 형상은 물론 식민지를 겪은 역사가 그렇다. 한자권 영향의 유교적인 풍속과 벼농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