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국민은행‧관세청, 무역‧외환 이상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맞손

공공정보‧은행 내 정보 결합…‘무역 마이데이터 제도’ 활성화
이현정 기자 2025-03-19 16:25:24
18일 서울시 영등포구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이환주 KB국민은행장(오른쪽)과 고광효 관세청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지난 18일 관세청과 업무 협약을 맺고 무역‧외환 이상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도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환주 KB국민은행장과 고광효 관세청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안전한 무역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무역‧외환 관련 이상 거래에 대해 실효성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관세청은 민간 전문업체와 공동으로 통관‧금융 데이터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KB국민은행은 플랫폼 내 데이터를 활용한 ‘무역·외환 이상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한다. 

해당 시스템은 은행의 외환거래 정보와 관세청의 수출 정보를 활용해 기존 시스템보다 정확한 이상거래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앞으로도 KB국민은행과 관세청은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무역 기업이 자사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는 ‘무역 마이 데이터 제도’ 활성화를 통해 안전한 무역거래 환경 조성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환주 KB국민은행장은 “이번 협약으로 수출입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는 등 실질적 결실을 맺을 수 있는 협업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무역거래 환경 조성 및 수출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향후 2~3년내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난 영향으로 집값 상승 우려가 있다고 한다. 특히 차기 정부가 현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을 이어서 시행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