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SK하이닉스, HBM4 12단 샘플 세계 최초 공급

기존 계획보다 조기에 샘플 출하…양산 준비 하반기 내로 마무리
하재인 기자 2025-03-19 17:35:13
SK하이닉스 HBM4 12단 샘플.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AI용 초고성능 D램 신제품은 HBM4 12단 샘플을 세계 최초로 주요 고객사들에게 제공했다고 19일 밝혔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HBM 시장을 이끌어온 기술 경쟁력과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당초 계획보다 조기에 HBM4 12단 샘플을 출하해 고객사들과 인증 절차를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산 준비 또한 하반기 내로 마무리해 차세대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샘플로 제공한 HBM4 12단 제품은 AI 메모리가 갖춰야 할 세계 최고 수준의 속도를 갖췄다. 용량도 12단 기준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해당 제품은 처음으로 초단 2TB(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대역폭을 구현했다. 전세대인 HBM3E 대비 60% 이상 빨라졌다. HBM 제품에서 대역폭은 HBM 패키지 1개가 초당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을 의미한다.

여기에 SK하이닉스는 어드밴스드 MR-MUF 공정을 적용해 HBM 12단 기준 최고 용량인 36GB(기가바이트)를 구현했다. 해당 공정을 통해 칩의 휨 현상을 제어하고 방열 성능도 높였다.

김주선 SK하이닉스 AI 인프라 사장은 “SK하이닉스는 고객들의 요구에 맞춰 꾸준히 기술 한계를 극복하며 AI 생태계 혁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며 “업계 최대 HBM 공급 경험에 기반해 앞으로 성능 검증과 양산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2022년 HBM3를 시작으로 지난해 HBM3E 8단과 12단 양산을 업계 최초로 성공했다. 이를 통해 HBM 제품을 적기 개발하고 공급하며 AI 메모리 시장 리더십을 이어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향후 2~3년내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난 영향으로 집값 상승 우려가 있다고 한다. 특히 차기 정부가 현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을 이어서 시행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