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LH 청약, 이제 KB부동산서도 가능…공공 청약 서비스 민간 개방

‘청약플러스’ 민간 플랫폼 연계 첫 사례
권태욱 기자 2025-07-29 16:08:18
LH

오늘(29일)부터 KB부동산 앱에서도 공공분양주택 청약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공분양주택 청약 서비스를 KB국민은행의 ‘KB부동산’ 플랫폼을 통해 개방한다고 29일 밝혔다. 

기존 LH 자체 시스템인 ‘LH청약플러스’에서만 가능했던 청약 신청이 처음으로 민간 플랫폼으로 확장한 것이다. 

LH가 제공하는 LH 청약플러스는 모바일과 웹을 통해 공공주택, 토지, 상가 등 다양한 청약 관련 정보의 실시간 확인과 청약 신청, 결과 조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LH는 지난해 12월 KB국민은행과 공공주택 청약 서비스 개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7개월간 플랫폼 연계 작업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이전에 LH 청약플러스에서만 제공하던 분양주택 청약 관련 서비스를 이날부터 KB부동산 플랫폼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H는 향후 서비스 연계 대상 범위를 임대주택까지 확보하고, 다양한 민간기관과 협업해 공공 청약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넓히기로 했다. 

김재경 LH 경영관리본부장은 “앞으로도 LH 보유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해 국민께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환경경제학

환경경제학

“밤 11시인데 소음이 너무 심하지 않나요?” 수도권 신도시의 한 아파트 거주민은 요즘 밤마다 상가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소리에 힘들다고 말한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