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SK에코플랜트, 환경 자회사 3곳 매각…반도체·AI 집중

글로벌 투자회사 KKR과 주식매매계약 체결
1조7천800억원 규모…그룹 ‘리밸런싱’ 전략
권태욱 기자 2025-08-20 10:39:16
SK에코플랜트가 글로벌 투자회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에 환경 자회사 3곳을 매각했다. 

반도체·인공지능(AI) 등 성장성이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강화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SK에코플랜트는 KKR에 리뉴어스·리뉴원·리뉴에너지충북 등 환경자회사 3곳의 지분 100%를 1조 7천80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리뉴어스와 리뉴에너지충북의 경우 잔여 지분 확보 뒤 일괄 매각한다. 

SK에코플랜트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장성과 안정성이 높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재무구조 개선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부터 SK그룹 차원에서 추진 중인 대대적인 사업 리밸런싱 전략의 하나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SK에어플러스와 에센코어를 자회사로 편입하며 반도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SK트리켐, SK레조낙, SK머티리얼즈제이엔씨,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 등 4곳 기업의 자회사 편입도 추진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이번 리밸런싱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반도체·AI 등 첨단산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8월 중간은 하지로부터 약 50여일이 지난 시점이다. 따라서 그만큼 해의 고도와 열기도 낮아진다. 아침과
가을의 전령사
한여름이 되면 그 동안의 강렬한 햇볕으로 대지가 충분히 달궈져 그 열기가 더 이상 땅으로 흡수되지 못
‘열대야(熱帶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