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HD현대, 미 조선 재건 위한 대규모 투자 시동

서버러스 캐피탈·산업은행과 MOU 체결…美 조선소 인수 및 현대화 추진
하재인 기자 2025-08-26 19:36:10
왼쪽부터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복규 한국산업은행 수석부행장, 프랭크 브루노 서버러스 캐피탈 최고경영자,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이 현지시간 25일 미국 워싱턴 D.C. 에 위치한 윌라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한미 조선산업 공동 투자 프로그램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D현대

HD현대가 미국 조선산업 재건을 위한 대규모 투자 프로그램을 조성하며 ‘마스가’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HD현대는 현지시간 25일 미국 워싱턴 D.C. 윌라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서버러스 캐피탈, 한국산업은행과 함께 ‘한미 조선산업 공동 투자 프로그램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HD현대가 참석한 한미 제조업 파트너십 MOU 체결식은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과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관하에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프랭크 브루노 서버러스 캐피탈 최고경영자, 김복규 한국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이 참여했다.

해당 투자 프로그램은 미국 조선업, 해양 물류 인프라, 첨단 해양 기술을 포함해 미국과 동맹국의 해양 역량 재건과 강화가 목표다. 주요 투자 분야는 △미국 조선소 인수 및 현대화 △공급망 강화를 위한 기자재 업체 투자 △자율운항·AI 등 첨단조선기술 개발 등이다.

HD현대는 앵커 투자자이자 기술자문사로서 참여해 투자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용을 뒷받침한다. 투자 대상의 기술적 타당성, 경쟁력, 성장 가능성을 검토해 투자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버러스 캐피탈은 투자 프로그램의 운용사로 투자 전략 수립과 관리 전반을 담당한다. 한국산업은행은 한국 투자자의 참여구조를 설계하고 모집을 지원하는 등 투자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용을 돕는다.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은 “서버러스 캐피탈과의 협력이 동맹국인 미국의 조선업 재건을 목표로 하는 마스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한국 조선업계에도 새로운 시장과 성장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믿는다”며 “HD현대는 축적된 선박 건조 기술력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미국 조선업의 현대화·첨단화를 지원하고 양국이 함께 글로벌 조선산업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랭크 브루노 서버러스 캐피탈 최고경영자는 “미국 조선업 강화를 위해 HD현대와 전례 없는 새로운 형태의 파트너십을 발표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이 프로그램은 투자뿐 아니라 운영·기술 역량을 결합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복규 한국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HD현대와 서버러스가 함께 추진하는 이번 투자 프로그램은 조선업에서의 새로운 협력 모델이자 한·미 양국 간 깊은 신뢰와 파트너십을 보여주는 산물”이라며 “한국 금융계를 대표해 이번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조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영덕, 강구항을 가다

영덕, 강구항을 가다

아직 무더위가 한창이다. 갈수록 여름이 길어짐을 느낀다. 아마 사람들이 말하는 기후 변화가 몸에 느껴진다. 이 무더위에 경북 안동 땅에서 아흔이 넘
강화도의 노래

강화도의 노래

강화도는 역사의 섬이다. 지붕 없는 박물관이다. 숨은 비경도 많지만 지닌 사연도 많다. 강화도는 한반도의 배꼽이다. 예로부터 군사적 요충지였다. 몽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