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국립조세박물관 ‘세상만사(稅上萬事), 역사 속 세금이야기’ 특별전

8월말까지…옛 영수증, 재산상속이야기 등 전시
이일화 세무전문기자 2024-04-26 15:35:52
/국세청

국세청은 국립조세박물관에서 특별전 ‘세상만사, 역사 속 세금이야기’ 특별전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조세박물관은 2008년부터 세금을 소재로 한 특별전을 매년 열고 있으며 올해 17번째 전시회다. 

이번 특별전은 옛 문서 속 다양한 세금 기록을 전시해 조선시대 당시 백성들의 삶과 선조들의 따뜻한 조세행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전시는 8월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전시 제목의 글씨는 인기 드라마 ‘미생’, ‘대왕세종’ 등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멋글씨 예술가(캘리그라피스트) 강병인 작가가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특별전 전시 공간은 7개 주제로 구분해 △세금의 기록을 만나다 △자문, 백성들의 세금이야기 △실록, 조선왕들의 세금이야기 △청원, 백성들의 민원이야기 △분재, 백성들의 상속이야기 △재미있는 세금이야기 △체험 코너로 구성된다. 

‘재미있는 세금이야기’에서는 ‘효’를 중시했던 조선시대의 사회상을 살필 수 있는 삼강행실도, 상서, 통문과 인삼과 관련된 세금이야기를 ‘화한인삼고’와 함께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 로비에는 백성을 사랑한 왕인 세종의 사상과 업적을 실록 기록과 함께 디지털 실감 영상으로 연출했다. 

전시 공간에는 과거 신임관리가 세금을 받고 내어주던 영수증, 주요 왕들의 업적과 문헌을 바탕으로 보는 조세정책, 조선시대 조세제도의 우수성 등이 소개된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향후 2~3년내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난 영향으로 집값 상승 우려가 있다고 한다. 특히 차기 정부가 현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을 이어서 시행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