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한미약품, 美학회서 ‘완전관해’ 항암 신약 결과 발표

면역항암제 ‘HM16390’ 비임상서 종양 억제 효과 확인
권태욱 기자 2024-11-12 17:03:43
한미약품은 면역 조절 항암 신약 ‘HM16390’의 비임상 연구에서 악성 종양이 사라지는 ‘완전관해’를 입증하는 효과가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6∼10일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면역항암학회(SITC)에서 ‘랩스 IL-2 아날로그(HM16390)’의 차별화된 개발 전략과 우수한 효능을 확인한 연구 결과 2건을 포스터로 발표했다. 

HM16390은 면역 세포의 분화, 생존 등을 조절하는 ‘IL-2 변이체’를 활용한 신약으로, 항암 약물 치료 주기당 1회 피하 투여가 가능한 지속형 제제로 개발되고 있다. 

한미약품은 면역원성이 낮은 악성 흑색종 쥐 모델에 대해 HM16390을 투약했을 때 종양 성장 억제 및 생존 기간 연장 등 효과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대장암 쥐 모델에서는 종양 소실을 의미하는 ‘완전 관해’가 관찰됐다. 완치된 쥐 모델에서는 종양 특이적인 기억 T세포가 활성화하면서 종양 세포를 다시 주입해도 수개월 이상 암이 재발하지 않았다.

최인영 한미약품 R&D 센터장은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항암제로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산 위에 올라 보면 서울 시내에 회색 블록을 얹어 놓은 듯 아파트가 하나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이 점점 길고 더워지는 요즘 현상을 보면 도시의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은 여러 가지로 한국과 닮았다.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국토의 형상은 물론 식민지를 겪은 역사가 그렇다. 한자권 영향의 유교적인 풍속과 벼농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