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5개 부처 차관 인사…과기부2 류제명·산자부2 이호현·국토부1차관 이상경

법무부 이진수ㆍ국토부 이상경ㆍ과기부2 류제명
보건복지부2 이형훈ㆍ산자부2 이호현
조시현 2025-06-30 11:01:56
왼쪽부터 류재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 이진수 법무부차관,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이형호 보건복지부 2차관, 이상경 국토교통부 1차관. 대통령실 제공

이재명 대통령은 전날(29일) 법무부 차관에 이진수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임명하는 등 5개 부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5개 부처 차관급 인사 소식을 발표했다.

강 대변인은 이 차관에 대해 "비(非)특수통 검사로, 검사 대다수가 근무하는 형사부의 고충을 잘 파악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국민 실생활과 관련된 범죄 수사 분야의 전문가로서 '정의와 인권을 바로 세우고 범죄로부터 이웃과 공동체를 지키는' 검찰 본연의 사명을 되살리는 역할을 부여받았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에 류제명 과기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임명됐다.

강 대변인은 "류 차관은 과기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네트워크정책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과학기술 업무에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라며 "업무추진력이 탁월하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에는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이, 보건복지부 2차관에 이형훈 현 재단법인 한국공공조직은행장이 이름을 올렸다.

강 대변인은 이호현 차관에 대해서는 "에너지 분야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라며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믹스, 에너지 신기술 개발 등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반도체, AI 데이터센터 등 미래산업 육성과 대통령의 '에너지고속도로' 공약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훈 차관에 대해서는 "의료대란을 조속히 해결하고, 치밀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보건 분야의 회복과 정상화를 이끌어 갈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1차관에는 이상경 가천대 도시계획 조경학부 교수가 임명됐다.

강 대변인은 "부동산 불로소득 차단과 개발이익 환수를 강하게 주장해온 대표적인 부동산 개혁론자"라며 "맞춤형 공공주택 확충 등 주거를 '소유가 아닌 권리'로 인식하는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적이되 실용적인 부동산 접근으로 서민들의 주거 권리를 향상하는 다양한 정책 입안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경제와 논술 : <8> 사랑의 경제학

경제와 논술 : <8> 사랑의 경제학

영화 ‘봄날은 간다’에서 유지태가 연기한 상우의 이 한마디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다. 그것은 변해버린 감정 앞에서 무력해진 한 인간의 절규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