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동아에스티 ‘염증성 질환 치료제 스텔라라 복제약’ 美 FDA 품목허가

지난해 15조원 매출 올린 블록버스터 복제
2021년 글로벌 제약사 인타스에 기술이전
권태욱 기자 2024-10-11 15:33:35
동아ST 전경. 동아ST

동아에스티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염증성 질환 치료제 ‘스텔라라(Stelara)’ 바이오시밀러 ‘이뮬도사(IMULDOSA, 프로젝트명 DMB-3115, 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의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뮬도사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스텔라라는 얀센이 개발한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질환 치료제다. 전 세계적으로 108억6천만 달러(15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바이오의약품 중 하나다. 

이뮬도사는 2013년부터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 개발했고, 2020년 7월 효율적인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동아에스티로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권리가 이전됐다. 

2021년 7월에는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에 이뮬도사의 글로벌 판권이 이전됐다. 앞으로 인타스는 자회사 어코드 바이오파마 등 전 세계 각국의 계열사를 통해 이뮬도사를 상용화한다. 

박재홍 동아에스티 R&D 총괄 사장은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이뮬도사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도심 아파트 촌의 여름

산 위에 올라 보면 서울 시내에 회색 블록을 얹어 놓은 듯 아파트가 하나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이 점점 길고 더워지는 요즘 현상을 보면 도시의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 테마곡

베트남은 여러 가지로 한국과 닮았다.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국토의 형상은 물론 식민지를 겪은 역사가 그렇다. 한자권 영향의 유교적인 풍속과 벼농

DATA STORY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