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선도하는 '경제 나침반'

KB운용, 리게티컴퓨팅 CEO와 대담…11일 양자컴 ETF 출시

“유익한 투자 정보 제공”
이현정 기자 2025-03-05 18:02:44
KB자산운용

KB자산운용은 11일 ‘RISE 미국양자컴퓨팅’ ETF 상장을 앞두고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양자컴퓨팅계의 다크호스라 불리는 ‘리게티컴퓨팅’ 최고경영자(CEO)와 대담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유튜브 채널 ‘RISE ETF’의 ‘RISE 초대석’은 신민철 셀트리온 사장과 제약·바이오 유튜버 원리버 등 유명인과의 대담이 잇따르고 있어 화제다.

이번 대담은 오는 11일 출시 예정인 RISE 미국양자컴퓨팅 ETF와 관련해 개인투자자에게 양자컴퓨팅 기술과 리게티컴퓨팅의 사업 모델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리게티컴퓨팅은 지난 2013년 미국에서 설립된 양자컴퓨팅 전문기업으로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풀스택(Full Stack) 양자컴퓨팅 플랫폼을 직접 구축하는 전략을 취한다. 양자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상업적인 양자컴퓨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말 리게티컴퓨팅의 CEO로 취임한 수보드 쿨카르니(Subodh Kulkarni)는 반도체 및 첨단 기술 산업에서 30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베테랑 경영자로 풀스택 하이브리드 양자컴퓨팅 기술 개발과 확장, 양자기술의 혁신 주도 등을 주요 경영 목표로 삼고 있다.

화상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한 이번 대담에서 쿨카르니 CEO는 리게팅컴퓨팅의 차별점과 양자컴퓨팅 가치 사슬에서의 역할, 칩렛(chiplet) 기반 접근 방식의 장점, 양자컴퓨팅 확장에서의 주요 도전 과제 등에 대해 설명했다. 

쿨카르니 CEO와의 대담은 3월 중순경 유튜브 채널 RISE ETF에서 공개한다.

KB자산운용은 오는 11일 미국 증시에 상장한 주요 양자컴퓨팅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RISE 미국양자컴퓨팅 ETF를 출시한다. 주요 구성종목으로 리게티컴퓨팅, 아이온큐 등 양자컴퓨팅 전문 기업뿐만 아니라 구글과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양자컴퓨팅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빅테크 기업을 고루 포함했다.

노아름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RISE 초대석을 통해 투자자에게 양자컴퓨팅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투자 기회를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투자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3년 뒤 주택 공급난 닥치나

향후 2~3년내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공급난 영향으로 집값 상승 우려가 있다고 한다. 특히 차기 정부가 현 정부의 주택공급 정책을 이어서 시행

DATA STORY

더 보기 >